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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5년 6월 10일 수요일

클러치 디스크 교체

    지난 2015년 4월 28일, 노후한 클러치 디스크와 관련 부품들을 교체했습니다. 클러치 페달을 거의 다 떼어야 미트되는 데다가 슬립 현상이 생겨서 불안했었거든요. 가까운 자동차 공업사에 전화 문의 후 방문했습니다.

    클러치를 분해해 보니 상태가 좋지 않더군요. 엔지니어께서 클러치 디스크가거의 다 닳았다고 합니다.






플라이 휠은 멀쩡했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고 나머지 부품들을 교체했습니다. 한 달이 조금 넘은 지금, 교체 후 변화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나열해 보겠습니다.

1. 클러치 페달이 놀랍도록 가벼워짐
뻑뻑했던 때를 생각하고 같은 힘으로 클러치 페달을 밟았는데 쑥 들어가서 깜짝 놀랐습니다. 페달에 발을 얹는 정도로 손쉽게 밟을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졌어요.

2. 저속에서의 울컥거림이 줄어듦
클러치가 미트될 때마다 울컥거렸는데 그 증상이 거의 사라졌습니다. 아마도 동력이 제대로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. 그래서 저속에서 클러치 페달을 뗄 때 전보다 한결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. 물론 저속에서는 엔진 브레이크가 강하게 걸리기 때문에 좀더 난이도 높은 발끝 신공이 필요해졌죠.

3. 가속이 잘 됨
가속이 좀더 잘 되는 느낌이랄까.. 체감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.

4. 주행 시 보다 안정적인 느낌
클러치 디스크가 쫀쫀한 느낌(?)입니다. 동력이 잘 전달되니까 한결 든든한 느낌이 드네요.

클러치 세트, 미션 오일 총 45만 원



댓글 4개: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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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3. 다판 클러치 세트에요. 사진은 압력판 릴리스 포크 클러치디스크네요. 플라이휠은 없습니다. 압력판도 열 엄청 받아요. 같이 가시는게 좋은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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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. 사진 속 제품명을 제가 잘못 알고 있었나 봅니다. 초보 티가 팍팍 나네요. 일단은 사진 캡션은 잘못된 것 같아 지웠습니다.

      담당 엔지니어분이 플라이휠은 상태가 양호하다고 해서 교체하지 않았어요. 눈으로만 확인하고 사진은 찍지 않은 모양인데, 아마도 다음번 클러치 세트 교환할 때 함께 교환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. (그 때까지 차가 버텨 준다면요.)

      댓글 감사합니다.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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